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 하위메뉴로 바로가기
공학교육인증소개
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G.R.I.D.A. 사업단
공학인증재료공학 심화

재료공학 심화

교육목표

  • 산업현장에 적용 가능한 공학실무 능력배양
  • 산업사회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재료공학 전문가적 자질 배양
  • 엔지니어로서의 가치관, 윤리의식, 협동심과 공동체의식 함양시키고 국제적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배양

본 학과는 금속공학전공과 세라믹공학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기초 소재 및 첨단 신소재의 생산과 개발에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. 재료의 기본적 물성 및 생산에 관련된 이론 및 실습에 관련된 교과목을 공동 운영하는 한편, 금속 및 세라믹스 재료에 관련된 특수 교과목을 별도로 개설하여 이를 교육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 재료의 개발은 새로운 산업사회의 구축에 근간이 되는 것으로서 본 전공의 이수자는 국가 기간산업인 각종 금속 소재의 생산 및 개발에 참여할 뿐 아니라, 반도체 항공우주관련 신금속 소재, 광학 소재, 디스플레이소재, 나노소재 및 각종 전기, 전자 부품 소재의 설계 및 공정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. 본 학과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프로그램인 재료공학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

프로그램 학습성과

재료공학 프로그램 학습성과 (PO)
PO1 기초지식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재료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다.
PO2 분석실험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.
PO3 정의공식 수학, 과학 및 공학지식을 이용하여 재료공학 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다.
PO4 문제해결 최신 정보, 연구 결과, 적절한 공학적 프로그램이나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.
PO5 설계능력 요구된 필수조건과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재료공학 관련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다.
PO6 팀웍 공학문제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의 공동목표 완수를 위하여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팀 성과에기여할 수 있다.
PO7 의사소통 문서와 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소통할 수 있다.
PO8 영향이해 재료공학적인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.
PO9 직업윤리 재료공학도로서 직업윤리에 대한 내용을 인식하고, 공학 및 기술실행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다.
PO10 자기학습 사회와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다.